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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세울 열심_느헤미야 3:15-32


     

15 샘문은 미스바 지방을 다스리는 골호세의 아들 살룬이 중수하여 문을 세우고 덮었으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고 또 왕의 동산 근처 셀라 못 가의 성벽을 중수하여 다윗 성에서 내려오는 층계까지 이르렀고

16 그 다음은 벧술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아스북의 아들 느헤미야가 중수하여 다윗의 묘실과 마주 대한 곳에 이르고 또 파서 만든 못을 지나 용사의 집까지 이르렀고

17 그 다음은 레위 사람 바니의 아들 르훔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하사뱌가 그 지방을 대표하여 중수하였고

18 그 다음은 그들의 형제들 가운데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헤나닷의 아들 바왜가 중수하였고

19 그 다음은 미스바를 다스리는 예수아의 아들 에셀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성 굽이에 있는 군기고 맞은편까지 이르렀고

20 그 다음은 삽배의 아들 바룩이 한 부분을 힘써 중수하여 성 굽이에서부터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집 문에 이르렀고

21 그 다음은 학고스의 손자 우리야의 아들 므레못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엘리아십의 집 문에서부터 엘리아십의 집 모퉁이에 이르렀고

22 그 다음은 평지에 사는 제사장들이 중수하였고

23 그 다음은 베냐민과 핫숩이 자기 집 맞은편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아나냐의 손자 마아세야의 아들 아사랴가 자기 집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고

24 그 다음은 헤나닷의 아들 빈누이가 한 부분을 중수하되 아사랴의 집에서부터 성 굽이를 지나 성 모퉁이에 이르렀고

25 우새의 아들 발랄은 성 굽이 맞은편과 왕의 윗 궁에서 내민 망대 맞은편 곧 시위청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바로스의 아들 브다야가 중수하였고

26 (그 때에 느디님 사람은 오벨에 거주하여 동쪽 수문과 마주 대한 곳에서부터 내민 망대까지 이르렀느니라)

27 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내민 큰 망대와 마주 대한 곳에서부터 오벨 성벽까지 이르렀느니라

28 마문 위로부터는 제사장들이 각각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29 그 다음은 임멜의 아들 사독이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동문지기 스가냐의 아들 스마야가 중수하였고

30 그 다음은 셀레먀의 아들 하나냐와 살랍의 여섯째 아들 하눈이 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이 자기의 방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31 그 다음은 금장색 말기야가 함밉갓 문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여 느디님 사람과 상인들의 집에서부터 성 모퉁이 성루에 이르렀고

32 성 모퉁이 성루에서 양문까지는 금장색과 상인들이 중수하였느니라

     

  함께 힘을 모아 성벽을 중수하며 각자 맡은 바 임무를 다하고 있는 가운데, 성벽의 남동쪽에 위치한 ‘샘문’과 북동쪽에 위치한 ‘마문’ 역시 중수됩니다. 개인, 가족, 지역, 지위에 따라 성벽 재건에 참여한 동기는 다양했겠지만, 동일한 목적을 따라 협력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모습을 통해, 우리는 선한 일에 열심을 내는 성도의 태도를 배웁니다.

     

  힘써 드리는 열심으로(15~27절)

  성벽의 남동쪽에 위치한 샘문을 미스바 지방을 다스리는 사람이 중수합니다(15절). 그다음은 벧술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느헤미야(동명이인)가 중수해 용사의 집까지 이릅니다(16절). 17절에는 레위 사람도 등장하는데, 그는 성전 일을 하면서도 성벽 재건에 참여할 정도로 열심을 냈습니다.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하사뱌도 중수했고(17절), 그의 형제들 가운데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바왜도 성벽 중수에 동참합니다(18절). 그다음은 미스바를 다스리는 예수아의 아들 에셀이 중수했습니다(19절). 15~19절에 등장하는 이들은 일정 지역을 다스리는 지도자 그룹입니다. 많은 지도자가 솔선수범해 성벽 중수에 참여했습니다. 20절에는 더욱 특별한 이가 등장하는데, 삽배의 아들 바룩입니다. 그는 한 부분을 ‘힘써’중수했습니다. 대제사장을 비롯해 수많은 지도자와 특정인이 마음을 다해 힘써 주의 역사를 감당했습니다. 한편 26절에는 느디님 사람이 등장합니다. 이들은 전쟁 포로로 끌려와서 성전에서 허드렛일을 하던 노예들이었습니다. 느디님은 ‘드려진 사람들’이란 뜻으로, 다윗 때에 레위 사람들을 섬기도록 넘겨진 이들입니다(스 8:20). 여호수아 9장을 근거로 기브온 족속이 이들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어찌 되었건 그들은 낮은 지위였지만, 70년간의 포로 생활을 마치고 귀환할 때 함께 돌아와 자신들에게 주어진 역할을 감당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이 ‘힘써 드린’ 열심을 귀하게 보십니다.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어 주를 섬기십시오(롬 12:11).

     

  두 몫의 열심으로(28~32절)

  동쪽 성벽에 있었던 마문 위로부터는 제사장들이 각각 자기 집과 마주한 부분을 중수했습니다(28절). 이 제사장들은 두 몫 이상의 공사를 감당하며 다른 이들 못지않게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임멜의 자손 사독 역시 스룹바벨과 함께 귀환했던 제사장 가족의 후손으로(스 2:37) 책임 있게 참여했고(29절), 8절에 한 번 등장했던 향품 장사 하나냐가 다시 30절에 등장해 여러 곳을 책임졌음을 알립니다. 하나냐와 같은 특수 직업 종사자는 31절에서 금장색 말기야, 32절에서 금장색과 상인들로 다시 등장합니다. 이들은 모두 여러 곳에서 여러 모양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열심을 다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살람의 여섯째 아들 하눈이 한 부분을 중수했다는 30절의 기록은 ‘그 많은 아들 중에서 오직 여섯째만 참여했는가’라는 독자들의 질문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냅니다. 막내 혹은 막내에 가까운 아들 하눈 한 사람의 이름 외에는 살랍의 다른 아들들의 흔적이 보이질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책임을 다한다면 하나님이 이를 기억해 주실 것입니다. 성경 어디에서도 이름을 찾아볼 수 없는 이들과는 대조적으로 우리의 헌신과 열정이 하나님께 각인되기를 소원합니다.

     

  “너희가 열심으로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라며 베드로 사도는 흩어진 나그네와 같은 성도들을 위로했습니다(벧전 3:13). 고통의 과거를 씻고 소망의 미래를 빚어 갈 성벽 재건 공사에 열심을 다하여 두 몫을 행한 숱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를 기억하며 우리 역시 하나님이 행하시는 선한 일에 열심을 다하는 그의 백성이 되기를 다짐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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